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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토리와 비만억제 (도토리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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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9-08-09 08:30 조회475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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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토리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도토리 추출물을 고지방식을 섭취시킨 쥐에게 4주 동안 먹인 결과 혈중 지질농도가 37%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뿐만 아니라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 LDL의 농도도 33% 낮아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도토리가 체내 지방 대사를 개선시킴으로써 비만 억제에 탁월한 식품임을 증명하는 연구결과이다.

▷ 포만감은 높여주고, 지방흡수는 낮춰주는 도토리!
도토리로 묵을 해먹으면 수분의 함량이 많고 포만감을 줄뿐만 아니라 반대로 칼로리가 아주 낮아서 최고의 다이어트 음식이 된다.
또한 도토리에는 떫고 쓴맛을 가진 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것은 다이어트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녹차에도 들어있는 성분이다. 이 탄닌이라는 성분이 지방흡수를 억제해주고 배설까지 촉진시켜서 비만억제에 탁월한 역할을 한다.

■ 도토리에 대한 궁금증
▷ 비슷한 모양인 밤은 칼로리가 높다고 하는데, 도토리는 어떻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
도토리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탄닌과 폴리페놀 등이 지질패턴에 영향을 미쳐 변으로 지방 배설량을 증가시켜 체내 지질 함량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다.
그리고 도토리 내피에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체내 지질 및 체중 증가를 억제시킨 다는 보고도 있다. 밤에도 폴리페놀이 들어 있지만 도토리가 더 함유량이 높기 때문에 도토리가 더 효과적이다.

▷조리법에 따라 포만감을 높이고 칼로리 양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했는데, 조리방법에 따라 비만 억제 효과의 차이가 클까?
도토리 생것이나 가루에 비해 도토리묵을 섭취하면 칼로리를 최대 1/8까지 줄일 수 있다. 묵은 수분함량이 높아서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크고 반면 칼로리는 아주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굉장히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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